가을철 건강관리, 일교차로 인한 뇌졸증과 협심증을 예방하려면? 본문

삶스토리 [재미있는LIFE스토리]/건강한 삶

가을철 건강관리, 일교차로 인한 뇌졸증과 협심증을 예방하려면?

삼토리 2012.10.19 07:55
공유하기 링크

가을철 건강관리, 미리 알아두는 뇌졸증과 협심증 초기증상


 

가을비 한번 내릴 때마다, 날씨가 성큼성큼 겨울로 향해 가고 있죠?

어제 아침엔 산간 지방 기온이 0도 안팎으로 뚝 떨어지면서 서리까지 내렸다고 해요~ 

이처럼 갑작스런 추위로 인해 감기도 감기지만, 혈관 건강에도 비상이 걸렸답니다!


가을 건강,건강관리,일교차,혈관질환 주의보,혈관질환

왜냐면, 날씨가 추워지면 혈관이 수축하고 교감신경은 항진되는 등 혈압이 높아져 심장과 혈관에 부담이 커지거든요.  

의료진들의 연구에 따르면, 기온이 1도 내려가면 혈압이 평균 1.3mmHg 상승한다고 해요.

따라서 아침엔 쌀쌀하고 점심에 더운 요즘 같은 환절기에는, 평소보다 자주 혈압을 체크할 필요가 있답니다.  


중년,고혈압,동맥경화,당뇨,혈관,겨울 질병,협심증,심근경색

특히, 중년 이상의 연령이면서 고혈압이나 고지혈, 당뇨 등 혈관에 부담을 주는 위험 요소를 갖고 있다면..

협심증이나 심근경색증과 같은 '심혈관질환'이나 '뇌혈관질환'에 유의해야 하지요. 

혹시나 다음 같은 혈관 질환의 전조 증상들을 경험한 적은 없는지 한번 살펴보세요!

 

협심증 초기 증상은? 

가장 흔히 오는 신호는 심장발작입니다. 심장동맥에 좁아져서 혈액을 심근으로 보내지 못하면서 오는 증상입니다. 이 밖에 가슴을 짓누르는 것 같거나 고춧가루를 뿌려놓은 듯이 따가운 가슴 통증이 일어나며, 이와 동시에 호흡 곤란을 느끼게 됩니다. 단, 어떤 증상이 더하고 덜한 지는 사람마다 개인차가 있습니다.   

 

뇌졸증 초기 증상은?

일단 생각한 것을 제대로 말하지 못하고 혀가 어눌해지는 증상을 보이면 뇌 기능 이상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신체적으로는 뒷머리가 저리고 목이 뻣뻣해지면서, 팔다리의 힘이 빠지거나 제대로 중심을 잡지 못해 비틀거리는 일을 반복적으로 겪었다면 초기 증상으로 의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경각심,통계청,한국인 사망,뇌혈관질환,폐암,심근경색

게다가 경각심을 높여주는 충격적인 소식! 최근 통계청이 발표한 2011년 사망 원인 통계에 따르면..

한국인의 사망 원인 1위가 뇌혈관질환, 2위 폐암, 3위가 허혈성심질환(심근경색 등) 으로 나타났답니다. ㅠ.ㅠ  

혈관 질환..  이제 암 못지않게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는 거 아시겠죠? 그럼, 삼토리와 함께 그 예방법을 알아볼까요? 


혈관 건강,당뇨,비만,고지혈증,콜레스테롤

위에서도 잠깐 언급했지만, 혈관 건강에 부담을 주는 대표적인 위험 요소는 당뇨, 비만, 고지혈증처럼..

콜레스테롤이 체내에 축적되면서 혈관 벽이 두꺼워지는 등 혈액 순환이 지체되는 증세랍니다.

이를 막기 위해서는 식생활을 중심으로, 생활 습관을 건강하게 개선하고 유지할 필요가 있지요.

 

홍삼,혈액흐름 개선,혈소판,홍삼 효능,인삼 협심증

그런데 홍삼이 혈관 건강 관리에 도움이 되는 식품이라는 거 아시나요? +.+

'혈소판 응집 억제를 통한 혈액흐름 개선' 효능을 입증해 식악청의 인정까지 받았다는 사실!!  최근 일본 13개 병원의 임상실험에서도 고혈합 환자에게 홍삼을 10개월 간 투여한 결과, 51%의 환자가 혈압이 내려가는 결과를 얻었답니다. 또, 얼마 전 고려인삼학회에서도 '인삼의 협심증 예방 효과'를 세계 최초로 입증했지요.


인삼,익혈복맥,홍삼차,힐링,힐링 타임

사실 현대의학만이 아니라 동양의학을 다룬 고전 의서에도.. 

익혈복맥(益穴復脈), 즉 피를 더하고 맥을 회복한다는 말로, 혈압을 안정시키는 인삼의 효능을 설명하고 있답니다.

자, 그럼 혈관 건강에 좋은 따끈한 홍삼차 한 잔 하면서.. 나머지 혈관질환 예방법도 차근차근 설명해드려요~ㅎㅎ


# 혈관질환 예방법 1. 포화지방산과 콜레스테롤 섭취를 줄여라 

포화지방산,고기,육류,혈관 벽,혈액

고소한 삼겹질이나 닭껍질, 달콤한 치즈케익 등 우리가 맛있어 하는 것들은 대부분 포화지방산을 함유한 음식들이랍니다. 또, 달걀이나 육류, 오징어, 새우, 장어 역시 콜레스테롤이 높은 식품이죠. 이런 음식들은 체내에 그대로 축적돼 

혈액을 끈끈하게 만들고, 혈관 벽에 두껍게 쌓여 혈액순환을 방해하기 때문에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아요.


# 혈관질환 예방법 2. 채소와 잡곡 등 섬유소가 풍부한 음식을 자주 섭취하라 

섬유소,채소,채식,잡곡,해조류,식물성

반면에, 신선한 채소와 잡곡류, 해조류 등은 혈관질환 예방이 도움이 되니 맘껏 드셔도 된다는 거~ㅎㅎ

이들 식품에는 섬유소가 풍부해서 콜레스테롤과 지방산이 내장에 흡수되는 것을 방해하거든요. 또한 들기름, 참기름 등 식물성기름이나 등 푸른 생선에 함유된 불포화지방산 역시 혈중 콜레스테로 수치를 낮춰주는 효과가 있답니다.


# 혈관질환 예방법 3. 금연과 금주는 건강관리의 기본이다 

금연,금주,건강관리,흡연자,흡연 질병

음주와 흡연이 혈관 질환에 치명적인 위험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것은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시죠~

특히, 흡연자는 비흡연자보다 심혈관질환 발병 위험이 두 배 이상 높답니다.

또, 과음 역시 혈압을 상승시키는 위험이 있으니 소주 두 잔이나 맥주 한 병 정도의 상한선을 꼭 지키세요!


# 혈관질환 예방법 4. 짠 음식은 혈관을 수축시키니 되도록 피하라 

염분,당뇨 음식,장아찌,고등어자반,염장 식품

과도한 염분 섭취 역시 고혈압의 원인이 될 수 있답니다. 염도가 높아질수록 혈관이 수축하기 때문이지요.

장아찌나 젓갈, 고등어자반 같은 염장 식품은 되도록 피하세요. 하루 소금 섭취량은 10그램 이하가 적당합니다.  

 

 # 혈관질환 예방법 5. 아침 운동 보다는 저녁 운동이 좋다 

혈관 건강,운동,가을 운동,혈압 운동

혈관 건강을 유지하는 대표적인 방법 중의 하나가 운동이죠. 하지만 급격한 운동은 혈관에 무리를 줄 수 있으니..

시간과 방법을 가려서 적절하게 하는 게 중요합니다. 기상 2시간 이내에는 혈압이 상승하는 만큼 무리가 가는

운동은 피해야 한답니다. 또, 기온이 떨어져 있는 아침보다는 저녁에 운동을 하는 것이 안전해요.


 # 혈관질환 예방법 6. 갑작스럽게 큰 힘을 내야 하는 운동은 피하라 

고혈압,혈압 운동,헬스,산책,수영,자전거

특히, 고혈압이나 당뇨 등 위험 요소를 갖고 있는 분이라면, 일시적으로 큰 힘을 내는 운동은..

혈압을 급격하게 상승시키고 심장에 부담을 주기 때문에 피하는 게 바람직합니다.  

대신에 걷기나 스트레칭, 산책, 수영, 자전거 타기 등이 적당하답니다.


 # 혈관질환 예방법 7. 가벼운 외출이라도 모자와 목도리는 필수다 

모자,목도리,가을 패션,패션 아이템

끝으로, 쌀쌀한 날씨에 집을 나설 때는 모자와 목도리 등을 꼼꼼히 챙기는 것도 잊지 마세요! 

갑작스러운 찬 바람을 맞고 혈관이 급격히 수축하면서 혈압에 무리를 줄 수 있거든요.

그런 의미에서, 주위 어르신에게 선물할 일이 있다면 패셔너블한 모자 선물을 생각해보시라는~

사려 깊고 센스 있는 선물이라고, 완전 칭찬 받으실 거예요~^^

 


 

  



2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