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식품 홍삼, 오래 섭취해도 괜찮나요? 본문

삼스토리 [KGC정관장 스토리]/정관장 스토리

건강식품 홍삼, 오래 섭취해도 괜찮나요?

삼토리 2014.09.22 08:00
공유하기 링크

건강식품 홍삼, 오래 섭취해도 괜찮나요?



홍삼은 가장 대중적인 건강식품 중 하나이죠. 꾸준히 홍삼을 섭취하는 분들이 많아짐에 따라, 홍삼을 오랫동안 섭취하는 분들 중에서는 혹시나 홍삼부작용은 없는지, 홍삼을 오래 섭취해도 괜찮은 건지에 대한 의문을 품고 계신 분들도 있을 텐데요, 오늘은 삼토리가 이 궁금증의 답을 해결해드리려고 합니다. 


 


한국 사회에서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건강식품의 수요 또한 늘어나고 있는데요. 보통의 건강식품은 유행 시기가 지나면 금방 사라지기 일쑤인데, 홍삼만은 꾸준히 인기를 이어가고 있죠. 이렇게 홍삼이 대중적인 건강식품으로써 꾸준히 사랑받는 이유는 홍삼의 안정성 때문입니다.


도홍경이 쓴 <신농본초경>에 따르면, 인삼은 상약 중의 상약으로 구분이 되어 있다고 합니다. 상약이란 몸을 보하는 작용만 있고 독성은 없는 것을 말하는데요, 이것은 오랜 기간 섭취해도 부작용이 없는 것을 의미합니다. 미국국립보건원에서는 2002년에서 2005년까지 4년에 걸쳐 고려인삼을 이용한 동물실험을 실시했는데요, 실험 과정에서 어떠한 독성이나 발암성에 대한 증거를 찾을 수 없었다는 연구 결과가 밝혀졌다고 합니다.



홍삼부작용에 대한 오해 중 하나가 바로 홍삼을 먹으면 혈압이 높아진다는 것인데요. 미국 하버드대학에서 홍삼이 혈압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34건의 연구를 진행한 결과, 오히려 혈압을 약간 감소시키거나 아무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드러났다고 합니다. 세계적 학술대회를 통해 고려인삼의 무해함이 밝혀졌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크다고 볼 수 있죠.




서울아산병원 조영걸 박사팀은 1991년 말부터 고려인삼을 에이즈 환자에게 투여하는 연구를 쭉 진행해왔다고 하는데요, 이 중에서 일부 환자는 20년 이상의 시간 동안 특별한 치료제 없이 홍삼 복용만으로 건강을 유지하고 있다고 합니다.

 

홍삼부작용 걱정? 홍삼 장기복용에 대한 오해

조금 자세히 들여다볼까요? 서울아산병원에서는 1991년 말부터 고려인삼을 에이즈 환자에게 투여하는 연구를 진행해왔는데요, 놀랍게도 일부 에이즈 환자는 20년 이상 특별한 치료제 없이 홍삼을 섭취하는 것만으로도 건강을 유지하고 있다고 합니다. 연구 결과, 에이즈 진행 척도인 '면역세포의 감소 현상'이 치료제만 복용한 환자들에 비해서 덜 발현된 것이죠. 

 

또한 홍삼 섭취로 에이즈 바이러스 유전자 '네프'가 파괴되는 현상도 발견할 수 있었다고 하는데요, 1988년 에이즈 감염을 진단받은 한 환자는 네프 유전자가  파괴되면서 몸 속 면역세포수가 정상 수준으로 회복되는 흥미로운 연구결과도 있었다고 하네요.

 

한편, 미국허브제품협회의 안정성 평가에서도 고려인삼은 특별한 사용 제한 없이도 섭취할 수 있는 허브 등급인 'Class1'으로 분류되기도 했고, 이미 1997년에도 같은 등급으로 분류된 바 있죠. 오랫동안 우리나라를 비롯한 아시아권에서는 인삼을 전통적인 약재 및 식품으로 섭취해왔기 때문에 안정성에 대해서는 익히 알고 있었지만, 세계적인 학술대회를 통해 고려인삼의 무해함이 밝혀졌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볼 수 있습니다.


홍삼에 대한 다양한 이야깃거리가 나오는 것도 모두 홍삼이 그만큼 많은 분들께 사랑받고 있다는 증거 아닐까요? 사람마다 섭취 방법이나 상황에 따라 효능이 느껴지는 정도는 다를 수 있겠지만, 홍삼은 안전하게 건강을 지킬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는 건강식품이라는 점, 기억해주세요.^^


홍삼부작용 걱정? 홍삼 장기복용에 대한 오해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