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삼 먹기에 가장 좋은 계절이 있나요? - 정관장 별별 Q&A 본문

삼스토리 [KGC정관장 스토리]/인삼 스토리

홍삼 먹기에 가장 좋은 계절이 있나요? - 정관장 별별 Q&A

삼토리 2015.07.18 14:00
공유하기 링크

홍삼 먹기에 가장 좋은 계절이 있나요? - 정관장 별별 Q&A



Q. 부모님께 홍삼을 선물로 드리려고 하는데 더운 여름에 무슨 홍삼이냐는 이야기를 하시더라고요. 홍삼 먹는 계절이 따로 있는 건가요? 사계절 내내 챙겨먹으면 도움이 될 것 같기도 하고, 아님 부모님 말씀대로 먹기 좋은 계절이 따로 있는지 궁금해지네요. 알려주세요! 홍삼 먹기에 가장 좋은 계절이 있나요?



안녕하세요. 삼토리입니다.

답부터 말씀드리자면, 홍삼을 먹기에 가장 좋은 계절이나 혹은 부적절한 계절은 없습니다. 흔히 홍삼을 복용하면 열이 난다는 속설 때문에 여름철에 홍삼을 먹으면 열감이 생기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하실 수도 있고, 반대로 겨울철에 추위를 잘 타시는 분들은 홍삼을 먹고 체온상승 효과를 기대하실 수도 있겠는데요. 홍삼은 체온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사실, 꼭 알아두시면 좋겠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홍삼이 열을 오르게 한다는데 사실인가요?'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정관장 별별 Q&A - 홍삼이 열을 오르게 한다는데 사실인가요?  바로가기


홍삼은 무엇보다도 면역력 강화에 좋은 식품이기 때문에 각 계절마다 본인이 특별히 취약해서 잔병치레로 고생하는 계절이 있다면 특별히 면역력 관리에 신경을 쓰면서 드시면 되겠습니다. 그러니 개인에 따라 홍삼이 더욱 필요한 계절이 있을 수는 있겠네요.

하지만 홍삼은 계절에 상관없이 남녀노소 누구나 먹어도 좋은 식품이라는 것 꼭 기억해 주세요.

그럼 <각 계절마다 홍삼이 필요한 이유>를 한번 살펴볼까요?



은 만물이 소생할 뿐 아니라 각종 유해 바이러스도 소생하는 계절이지요. 특히 새 학기를 맞이한 아이들이 사람 많은 곳에 자주 가게 되면서 감염병에 걸리기가 쉬운데요. 수두 및 로타 바이러스 감염, 수족구병, 아폴로눈병 등이 그것입니다. 이 질환들은 백신이 없어서 영유아들에게 더욱 취약하기 때문에 생활 속 철저한 위생 관리와 면역력 보충이 필요합니다. 

홍삼은 면역력 강화뿐 아니라 혈액 순환을 활발하게 해주기 때문에 성장기 아이들의 두뇌 발달에도 좋은 영향을 준다고 하네요.



여름은 특히 여성분들에게 취약한 계절입니다. 봄부터 시작되어 여름으로 이어지는 무리한 다이어트로 몸이 혹사당하기도 하고, 옷차림이 얇고, 짧고 가벼워지므로 에어컨에 자주 노출되어 냉방병에 걸리기도 쉽지요. 냉방병은 여성의 경우 자궁에 이상이 생기거나, 생리통, 생리불순 등의 증상으로 나타나고, 손발이 차가워지는 수족냉증으로 이어지기도 하는데요, 에어컨을 피할 수가 없다면 카디건이나 담요 등을 준비해서 에어컨 바람을 직접 쐬지 않도록 주의하셔야 해요. 그리고 홍삼이 혈액순환과 신진대사에 도움을 주어 냉증 개선에 효과가 있기 때문에 홍삼으로 여름철 질병에 대한 저항력을 키우시는 것도 도움이 되겠습니다.



가을은 덥고 습한 여름과 달리 차고 건조한 계절이어서 호흡기 질환에 노출되기 쉬운 계절이지요. 이때 호흡기를 주관하는 폐가 가장 많은 영향을 받는다고 하네요. 그래서 면역력이 약한 사람이라면 감기나 호흡기 질환에 걸리기가 쉬우므로 면역력 관리에 유의하셔야 합니다. 한방에서는 감기에 잘 걸리는 이유가 면역력에 해당하는 정기가 약해진 틈을 타서 추위나 바람, 습기 등의 나쁜 기운이 침입해서 발생한다고 정의하고 있어요. 그러므로 면역력을 높여야 감기를 예방할 수 있다는 말이지요. 

홍삼은 면역력 강화와 체력 증진, 피로회복에 있어서 식품의약품안전처도 인정할 정도로 큰 효능을 갖고 있어요. 가을엔 면역력 강화와 함께 여름내 장마와 불볕더위로 지친 몸에 원기 회복이 필요한데요. 그럴 땐 아무래도 따뜻한 홍삼차 한잔이 도움이 되겠지요!



겨울은 일조량도 줄고, 들쑥날쑥하고 낮은 기온 탓에 쉽게 피로를 느끼게 되는 계절입니다. 그리고 야외 활동이 줄고, 실내 생활이 길어짐에 따라 면역력이 뚝 떨어져 잔병치레하기 쉬운 계절이기도 하지요. 그래서 홍삼을 비롯한 보양 제품이 인기를 끄는 시기인데요.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최근 자료에 따르면, 홍삼이 전체 건강기능식품 중 40%로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했다고 하네요. 홍삼 속에는 진세노사이드라는 사포닌 성분이 들어 있는데, 이 성분은 면역력을 높이고 피로해소 및 혈액순환 개선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그리고 겨울철 쉽게 건조되는 피부에도 홍삼이 좋은데요. 영양이 풍부해 노화 방지에 탁월한 효과를 보이는 홍삼에는 피부에 유익한 활성 성분이 들어 있어 피부 역할을 증진시키고 피부세포의 재생을 촉진한다고 합니다. 


여름엔 체력관리, 겨울엔 감기 예방, 환절기엔 면역력 강화에 좋은 우리의 홍삼! 계절에 상관없이 마음껏 드셔도 되니 계절에 맞게 차게 혹은 따뜻하게 음용하시면 되겠습니다. 

 

끝으로 요즘같이 더운 여름철에 아이들도 함께 슬러시처럼 시원하게 즐길 수 있는 홍삼 음료인 '얼려먹는 아이키커'를 소개하고 오늘 포스팅 마치도록 할게요.

 얼려먹는 아이키커  바로가기






 


 

1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