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서적 저렴하게 구입하는 방법 본문

삶스토리 [재미있는LIFE스토리]/대학생 삶

전공서적 저렴하게 구입하는 방법

삼토리 2015.08.28 19:09
공유하기 링크






안녕하세요. 

이제 대학생 분들의 개강이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새 학기를 시작하면서 준비해야 할 것에는 패기 넘치는 마음가짐 뿐만 아니라, 바로 '전공 서적'이 있습니다. 시험 준비 뿐 아니라, 수업 내용을 이해하고 학습하는데 도움이 되는 전공서적은 대학생 분들에게는 '머스트 해브 아이템'이 아닐까 싶습니다. 


새내기들은 영화 '건축학개론'의 수지씨처럼 한 손에 전공책을 들고 다니는 로망이 있을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출처 : 영화 '건축학개론')





그러나 많은 대학생에게 전공서적은 그 무게만큼이나 무거운 경제적 부담감으로 다가오기도 합니다. 배움을 위해 교재를 사는 것이 아깝지는 않지만, 교통비, 생활비, 등록금 등을 부담해야 하는 대학생들에게 보통 3만원에서 7만원까지도 이르는 전공서적을 구매하는 것은 부담이 되기도 합니다. 한 학기에 6과목의 총 18학점을 수강한다면 전공서적을 위해 약 18만원을 지불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전공서적도 구매하면서 그 부담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바로 중고로 전공서적을 구매하는 것입니다. 전공서적이 비싼 외국에서는 통용되고 있는데요. 우리나라 학생들 중 아직 모르고 있는 분들을 위해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1. 교내 학교 홈페이지/커뮤니티 사이트


학교 홈페이지 또는 커뮤니티 사이트에 자주 들어가시나요? 상당히 많은 정보가 해당 사이트에 올라오는데요. 전공서적의 중고 거래 정보 역시 많이 올라옵니다. 전공 또는 교양 수업에 큰 변화가 없는 이상 사용되는 교재가 이전 학기와 동일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래서 원하시는 전공서적은 외부보다는 교내에서 구하기가 쉬운데요. 학우 개인적으로 게시물을 올려 진행되는 중구 거래는 내림 사랑으로 에누리를 해주는 경우도 많고 학교에서 직거래도 가능하기 때문에 사기를 당할 위험도 적습니다. 또한 학교에서 총학생회 또는 단과 별 학생회의 주최로 전공 서적 중고거래를 진행하는 경우도 있으니 확인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최근 개정판이나 값이 저렴한 상품은 빨리 팔리니 개강 전에 필요하신 책이 있는지 확인해보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2. 북장터 (http://campustalk.co.kr/main/index.php)





교내에서 구할 수 없다면 교외로 눈을 돌려야겠지요! 첫 번째로 추천드리고 싶은 사이트는 바로 '북장터'입니다. 다른 사이트에 비해 전공 또는 교양 서적을 거래하기 때문에 원하시는 서적을 검색해보시는데 비교적 편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또 하나의 장점은 책의 상태를 알 수 있다는 점입니다. 판매하는 학생 분들께서 비교적 판매 서적의 상태에 대해서 상세하게 적어주시기 때문인데요. 본인의 기준에 맞게 상태와 가격을 고려해서 거래를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3. 네이버 카페 중고나라


마지막으로 추천드릴 사이트는 '중고'하면 가장 많은 분들이 떠올리실 '중고나라'입니다. 수많은 중고 제품들이 거래되고 있는데요. 전공서적 역시 많이 올라오고 있습니다. 너무 많은 게시물이 올라와서 찾기가 어렵고 사기의 위험이 비교적 크다는 단점이 있기는 하지만, 거래량이 많아 찾기 어려운 서적을 구매하셔야 할 경우에는 유용하실 것 같습니다. 






4. 마지막 4학년의 꿀팁


1) 개정판이 아닌 구판의 서적을 사용해도 무방한지 확인합니다. 


회계과목과 같이 내용의 변화가 크지 않은 경우에는 개정판과 구판의 차이가 크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점은 개강 첫 날 진행되는 오리엔테이션 수업을 통해 교수님께서 말씀해주시기도 하는데요. 미리 알고 싶은 학우분들께서는 교수님께 이메일을 통해 미리 여쭤보시거나 서점에서 개정판과 구판의 차이가 큰지 확인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2) 중고 거래 시, 책을 꼼꼼히 확인합니다. 


가장 먼저 책 제목, 저자, 출판사, 판수 등을 꼼꼼히 확인하셔야 합니다. 같은 책 제목과 같은 저자지만 다른 출판사에서 나온 서적이거나 개정 여부가 다를 수 있습니다. 애써서 중고책을 마련했는데 전혀 다른 서적이라면 많이 속상하시겠죠? 또, 한번 이루어진 거래는 무르기가 어렵기 때문에 환불이 힘들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출판사, 저자, 판수 등 본인이 찾는 책과 동일한 지 반드시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CD가 필요한 어학 서적의 경우에는 CD가 포함되어 있는지를 체크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중고로 전공서적을 구매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드렸습니다. 벌써 새 학기가 코앞으로 다가왔는데요, 저희 사회공헌 인턴들 모두 전국에 계신 대학생 여러분들의 개강과 대학 생활을 응원하겠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 조건 변경 허락
신고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