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친 육아맘들을 위한 스트레스 해소법 본문

삶스토리 [재미있는LIFE스토리]/맘키즈 삶

지친 육아맘들을 위한 스트레스 해소법

삼토리 2015.10.12 10:16
공유하기 링크



예전에는 육아를 공유할 수 있는 가족이 많아서 여러 명의 아이를 키우는 것도 수월했는데, 지금은 철저히 핵가족화되어서 아이 엄마 혼자서 떠맡고 책임을 져야 하는 육아 방식이 정착되었죠. 그래서 '독박육아'란 말도 나왔는데요. 그만큼 이 시대 육아맘들에게 주어지는 피로와 스트레스가 클 것입니다. 육아는 출퇴근도 방학도 없는 스트레스의 연속이기 때문에 자신의 정신적, 신체적 컨디션을 스스로 잘 체크해야 하는데요. 스트레스만 잘 관리해도 큰 탈 없이 조금 더 웃을 수 있는 육아 라이프가 가능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지친 육아맘들을 위한 스트레스 해소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해요. 





가을은 쉽게 우울감이 오기 쉬운 계절이기도 한데요. 이때 양질의 대화와 쉼이 필요합니다. 꼭 분위기 있는 카페나 레스토랑을 가지 않더라도 가정에서 홍삼차와 같은 건강차를 마시며 은은한 분위기 속에 소소하지만 따뜻한 대화 시간을 가져보세요. 때로는 뜨거운 사랑 보다도 깊은 이해가 필요하답니다. 그리고 육아에 대한 고민과 고충을 혼자서 짊어질 것이 아니라 남편과 상의를 하며, 육아의 역할을 분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루 정도는 오롯이 자신을 위한 시간을 가져보는 것을 권해드려요. 하루치 짜리 여행도 좋지만, 가까운 곳에서 즐기는 공연이나 전시 관람도 좋고요. 친구를 만나 차 한잔에 수다를 늘어놓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그러니 주말에 하루 정도는 답답한 집을 나와 자신을 살피고 돌보며 마음의 공간을 환기시키는 시간을 가져보세요.





아이와 함께 EDM 파티만큼 신나는 댄싱 타임을 가져보시거나, 달콤한 간식 타임 혹은 마음을 차분히 다스려주는 컬러링 시간을 가져보세요. 아이에 대한 안 좋은 감정도 기분 좋고, 자연스럽게 풀 수 있으며, 아이도 함께 즐길 수 있는 놀이시간이 될 것입니다.





가을에 어울리는 향긋한 차 한잔은 어떠신가요? 각성효과를 주는 커피 대신 힐링을 주는 은은하고도 향긋한 허브티로 몸에 이로운 시간을 가져보세요. 아로마 오일이나 향초를 사용해서 자신에게 필요한 아로마 테라피로 건강한 자극을 받으시는 것도 좋지요. 힐링이라는 건 쇼핑이나 여행에서도 올 수 있지만, 이렇게 일상 속 공간에서의 소소한 시간으로도 가능하답니다.





불면증, 기면증 등 수면장애로 병원을 찾는 환자들 중에 최근 육아로 인한 스트레스가 큰 30대 여성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불면증의 원인은 주로 스트레스입니다. 그런데 스트레스가 해결되더라도 잘못 잡힌 수면습관은 되돌리기가 쉽지 않죠. 그리고 충분한 수면을 취하지 않으면 스트레스에 취약해져서 악순환이 반복됩니다. 그러니 수면에 문제가 있다면 전문의의 처방을 받으시길 권해드려요. 그리고 아침에 햇빛을 많이 쬐는 것도 불규칙한 수면을 해결하는 데에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결코 쉽지 않은 추석의 터널을 지나서 10월이 되니, 비도 내렸고 공기도 제법 쌀쌀해졌지요. 아이가 감기에 걸리면 병원에 데리고 다니는 것도 큰일이라 감기조심을 시켜보지만, 뜻대로 되진 않습니다. 가을에 접어들면서 온 가족이 몸도 마음도 가라앉고 위축되기 쉬운데요. 이럴 때 가족 뿐 아니라 자신의 몸과 마음의 건강도 꼼꼼히 케어하는 해피맘들이 되시길 바랄게요. 삼토리도 모든 육아맘들을 응원합니다!!


아빠와 양육을 적절히 분담하는 것이 양육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되기도 하지만, 요즘 아빠 육아가 대세죠? 한국형 스칸디대디 되기 포스팅인데요. 아이 아빠에게 정독을 권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 조건 변경 허락
신고
17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