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부터 받는 아동수당 10만원, 궁금증 해소! 양육수당과는 어떤 차이일까요? 본문

삶스토리 [재미있는LIFE스토리]/맘키즈 삶

내년부터 받는 아동수당 10만원, 궁금증 해소! 양육수당과는 어떤 차이일까요?

삼토리 2017.08.29 11:52
공유하기 링크



내년부터 받는 아동수당 10만원, 궁금증 해소! 양육수당과는 어떤 차이일까요?


지난 16일에 보건복지부가 발표한 아동수당 지급 계획. 아이를 키우는 부모님들의 귀가 솔깃해지는 소식이었죠. 아동수당, 과연 언제부터 얼마를 받을 수 있는지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하실텐데요. 아울러서 기존에 지급되던 양육 수당과는 또 어떤 차이가 있는 건지 삼토리가 자세히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동수당은 아동양육에 대한 국가 책임성을 강화하고 미래 세대인 아동에 대한 투자 확충을 통해 아동의 건강한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도입되는 제도입니다. 




 

지급대상은 0~5세, 6살 생일 전월까지 최대 72개월 아동인데요. 내년 7월을 기준으로 2012년 8월부터 2018년 7월 출생한 아동까지 해당됩니다. 아동수당은 선별적 복지가 아닌 보편적 복지제도로서 보호자의 소득수준과 관계없이 지급되는데요. 0~5세 아동 253만명이 혜택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고 하네요. 


 



아동수당은 당장 올해부터 시행되는 건 아니고요. 2018년 7월부터 지급할 계획이라고 해요. 아동수당액 월 10만원은 아동 또는 보호자의 계좌로 입금되는데요. 여기서 보호자는 친권자, 후견인, 그 외에도 아동을 사실상 보호하고 있는 사람을 뜻합니다. 


 


아동수당의 지급 방식은 현금 지급을 원칙으로 하지만 각 지방자치단체마다의 여건 등을 고려해서 현금 외에도 ‘고향사랑상품권’ 같은 지역 화폐 등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한다고 해요. 최저 임금 인상에 따른 소상공인과 자영업자의 부담을 줄이기 위한 대안적인 방침인데요. 현재 대전에서 사용되는 ‘두루’, 성남시에서 발급되는 ‘성남사랑상품권’과 같은 방식을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보호자나 대리인이 신청하실 수 있는데요. 가까운 읍,면,동 주민센터에서 방문 신청하시거나 온라인을 통해서도 가능하다고 해요. 2018년 7월부터 시행되기 때문에 구체적인 신청 시기와 방법은 내년 전반기에 고지될 예정입니다. 그리고 신청한 날이 포함된 달부터 수급권을 상실하게 되는 날이 포함된 달까지 매월 지급 받으실 수 있어요. 


 



 

양육수당은 보육시설을 이용하지 않는 만 5세 미만의 아동들에게 현금으로 지급되는 수당인데요. 현재 10~20만원을 지급받고 있죠. 그런데 기존에 지급되던 양육수당은 계속해서 지급을 받게 되기 때문에 아동수당을 받는다고 해서 양육수당을 못 받는 것은 아닙니다. 


이번 정부에서 기초연금, 육아휴직급여 한도 인상 등 다양한 복지정책을 발표함에 따라 큰 화제로 오르고 있는데요. 아이를 키우고 있는 가정에 이번 아동수당 지급 계획은 듣던 중 반가운 소식이었죠. 비록 내년에 시행되는 내용이긴 하지만 꼭 기억해두셨다가 제때 신

청해서 지원 받을 수 있길 바랄게요~^^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 조건 변경 허락
신고
2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