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상포진 비상! 그 원인과 증상은? 본문

삶스토리 [재미있는LIFE스토리]/건강한 삶

대상포진 비상! 그 원인과 증상은?

삼토리 2012.04.15 08:59
공유하기 링크

대상포진, 증상과 원인은 무엇일까요?



최근 연예인들도 대상포진에 걸리는 사례가 속속 알려지면서, 대상포진에 대한 주의가 요구되고 있습니다.

요즘 대상포진으로 병원을 방문하시는 분들이 늘어나는 추세라고 합니다.
최근에는 각종 스트레스와 운동부족 등의 이유로 젊은층에게까지 급속히 확산되고 있는데요.
이로 인해 대상포진에 대해 정확한 정보를 얻고 싶어하는 분들도 많아졌습니다.

대상포진, 합병증, 홍삼, 면역려, 대상포진 증상 
그렇다면 대상포진은 어떤 것이고, 원인은 무엇이며, 증상 및 예방방법은 무엇일까요?


대상포진, 궁금증을 풀다!

대상포진이란?
대상포진 바이러스가 보통 소아기에 수두를 일으킨 뒤 몸속에 잠복상태로 존재하고 있다가 다시 활성화되면서 발생하는 질병입니다. 대상포진은 대개는 면역력이 떨어지는 60세 이상의 성인에게서 발병하며 면역기능이
떨어진 환자에서 많이 발생하며, 이 경우에는 젊은 나이에도 발병할 수 있습니다.


신체의 면역력이 약해지면
신경절에 잠복해 있던 수두 바이러스가 신경을 타고 다시 피부로 내려와 그곳에서 염증을 일으키거나, 심하면 염증이 전신으로 퍼질 수도 있습니다.


대상포진, 합병증, 홍삼, 면역려, 대상포진 증상
(사진출처: 컨슈머타임스)

대상포진의 증상은 위에 보이는 사진처럼 붉은 반점이 신경을 따라 나타난 후 여러 개의 물집이 무리를 지어 나타납니다. 수포는 10∼14일 동안 변화하는데, 고름이 차면서 탁해지다가 딱지로 변하게 됩니다.
보통 2주 정도 지나면 딱지가 생기면서 증상이 좋아지지만 그 후에도 해당 부위가 계속 아프기도 한데, 이러한 대상포진성 통증은 노인 환자의 약 30%에서 나타나고 마약성 진통제를 사용해야 할 정도로 통증이 심한 때도 있습니다.



치료를 시작하면 빠르게 치유되지만, 피부의 병적인 증상을 잘 관리하지 않으면 2차 세균감염이 발생하여 곪을 수 있습니다. 노인이나 면역 억제 환자의 경우 피부의 이상 증상이 모두 좋아져도 포진성 통증이 남는 경우가 흔히 있으며 면역기능이 정상인 환자는 7.9%에서 포진성 통증이 나타날 수 있어 증상이 좋아지더라도 바이러스는 잠복상태로 몸속에 계속 존재하기 때문에 바이러스가 재활성화되면 다시 대상포진이 발생할 수 있다.


(자료제공: 서울대학교 병원)


대상포진에 대한 정보를 찾다보면 반복적으로 등장하는 단어가 있는데요.
바로 "면역력" 입니다.

이렇듯 대상포진은 면역력과 밀접하기 때문에, 대상포진 발병을 막기 위해서 원기를 돕고 면역력을 강화하는 것이 필수인데요!


특히 요즘처럼 일교차가 10도 내외로 벌어지는 환절기에는 면역력이 더욱 떨어져 대상포진에 노출되기 쉬운데요,

면역력에 도움을 주는 음식 섭취로 평소 건강관리를 해준다면 더욱 좋겠죠~

 대상포진, 합병증, 홍삼, 면역려, 대상포진 증상

특히 홍삼은 식약청에서 인증한 면역력 강화 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식품입니다. 

알쏭달쏭 대상포진, 이제 궁금증이 좀 풀리셨나요: )
면역력이 떨어지면 대상포진 뿐만 아니라 온갖 질병에 걸리기 쉽다는 사실! 다들 아시죠?
건강한 삶을 위한 철저한 관리, 질병의 예방, 치료, 재발 방지까지~ 청결을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주는 홍삼으로 건강하게 봄을 맞이하자구요~!!
빠샤~!!


삼토리, 삼삶스토리



0 Comments
댓글쓰기 폼